학회소개         회장 인사말

회장 인사말


도시사학회 회원 선생님들께


안녕하십니까?

지난해 연말 정기총회에서 2026년 신임학회장으로 선출된 부산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 전진성입니다.

학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기에는 경력이 일천하고 관련 지식이 부족한 사람이지만, 학회에 대한 평소의 애정과 더불어 학회원님들의 소중한 결정을 존중하여 학회장을 기꺼이 맡게 되었습니다. 어느덧 스무살 성년을 바라보는 어엿한 중견 학회로 성장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신 여러 임원진 및 회원 선생님들의 노고에 마음 깊이 감사드리며 올해 학회를 계속 발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우리 도시사학회는 한국학과 동·서양학의 전 영역을 아우르며, 인문학·사회과학에서 공학까지 거의 모든 학문 분야의 연구자들을 포괄하는 개방성과 광범위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비록 재정적으로 충분치는 못하지만, 우리 학회가 확보하고 있는 학문적 영역과 담론적 토양은 다른 어떤 학회보다도 생산성이 높은 비옥한 토질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 제14대 도시사학회 임원진은 분기별로 총4회에 걸친 학술대회를 통해 도시와 역사에 대한 다양한 토론의 장을 제공할 것이며, 우리 학술지 『도시연구: 역사, 사회, 문화』를 차질 없이 발간하고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새롭게 출발하는 도시사학회의 여정에 여러 회원 선생님들께서도 적극적으로 동참하셔서 우리 학회가 활기를 더 해갈 수 있도록 힘을 보태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6년 1월 26일

도시사학회 신임회장
전진성 올림